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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활동


■ 글로벌리더십


국가들 간에 상호의존이 심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 국가에 있어서의 변화가 짧은 시간 내에 타국의 변화를 가져오기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국제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적 단위로 그리고 공동의 운명체로 인식하며 살아가는 지구시민(global citizen)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지구시민이란 개인으로서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덕목이 되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정부에 있어서도 기업에 있어서도 국제사회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 연계성을 잘 이해하고 이에 적응할 뿐 아니라 이로부터 더 나아가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는 인재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정치외교학과는 이러한 필요에 착안하여 1996년부터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점이 인정되는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개설 당시에는 소속 학과 학생들에게 “국제기구행정실습”이라는 전공필수 과목으로 시행하였지만, 현재는 사회과학대학 내의 다른 학과 학생들에게도 참여기회를 넓혔고 교과목 명칭도 “글로벌리더십”으로 교과구분도 전공선택으로 바꾸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운영되고 있는 정치외교학과 고유의 특성화된 핵심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2학기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운영되고 있으며, 전공과목과 연계되어 해외탐방 학습을 시행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적인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다양한 국가의 한국 공관, 정부기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NGO), 대학기관, 연구소, 박물관 등이 주요 탐방 기관).

학기 중에 7일 정도의 기간 동안 실시되는 아쉬움이 있지만, 이를 위한 준비 과정 및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시행, 그리고 프로그램을 마치고 돌아온 후의 후속적인 활동 등 일련의 과정이란 한 학기 내내 지속되며, 방문지의 선정을 비롯한 모든 선택이 학생들의 주도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 해외탐방 실시 내역 >

  • 1996, 10. 제 1회 국제기구실습 실시 (중국 : 10월 15일- 25일 ,45명)
  • 1997. 10. 제 2회 국제기구실습 실시 (유럽 : 10월 15일- 24일 , 28명)
  • 1998. 10. 제 3회 국제기구실습 실시 (동남아(싱가폴, 홍콩,태국) : 10월 10일 - 17일 , 34명)
  • 1999. 11. 제 4회 국제기구실습 실시 ( 동남아(태국,대만) : 11월 20일 - 26일 , 41명)
  • 2000. 10. 제 5회 국제기구행정실습(정치행정현장실습) 실시(중국: 10월 7일-10월 13일 , 43명)
  • 2001. 10. 제 6회 국제기구행정실습 실시(동남아 : 10월 9일 - 16일 , 72명)
  • 2002. 10. 제 7회 국제기구행정실습 실시(동남아(대만,태국):10월 4일- 11일 , 60명)
  • 2003. 10. 제 8회 국제기구행정실습 실시(동남아(태국,싱가폴,인도네시아): 10월 13일- 20일 ,76명)
  • 2004. 10. 제 9회 국제기구행정실습 실시(동남아 태국:10월 7일-14일 , 68명)
  • 2005. 10. 제 10회 국제기구행정실습 실시(동남아 중국,태국,싱가폴:10월 9일-15일 , 62명)


■ 전국 대학생 모의UN회의

전국대학생 모의유엔회의(Model UN Conference)외교통상부가 1995년에 유엔창설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한 행사로서 전국에서 55개 이상의 대학에서 4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사회과학 분야에 있어서 가장 큰 대학생 행사로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국제사회의 중요한 현안들을 두고 유엔의 의사규칙과 의사결정 과정에 따라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하는 것으로서, 국제사회의 많은 국가들에서 하고 있는 모의 유엔회의 중 실제의 유엔회의와 가장 유사하다는 평을 국제적으로 듣고 있습니다.

우리 정치행정학과는 1995년 1회 때부터 한 번도 빠짐없이 이 행사에 학생들을 파견해 오고 있으며, 이제까지의 외교통상부장관 상을 비롯한 수상경력으로 보았을 때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팀으로 대내외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행사는 여름방학이 시작되고 약 1주일 정도가 경과된 후 개최됩니다만, 이를 위해 학생들은 봄학기가 시작되면서부터 준비에 착수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의유엔회의에의 참여를 통해 학생들은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제까지의 원인진단과 처방을 평가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평가에 바탕을 두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훈련을 쌓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우리 스스로가, 나아가 우리사회와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의 어려운 점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가를 배우게 됩니다. 이 뿐 아니라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다양한 행위자들 사이에 이해관계를 어떻게 조율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현실적인 방법을 체득하게 됩니다.

역대 모의유엔회의 참가 내역

일시장소참석자비고
1 1995.8.17 - 8.19   이학길외 국제관계학과
재학생9명
 
2 1996.8.16 - 8.18   하선 단체우수상
3 1997.7.28 - 8.3 아주대 김해연,강태영,송치훈 최우수대상
4 1998.7.9 - 7.11 대전대 조경국,하민옥,김휘수,
박희정,김민수,김원중
최우수대상
5 1999.7.7 - 7.10 울산대 이민화,이선미,김미영,
심현화,송지훈,최수영
최우수대상,
우수상,우수상
6 2000.6.28 - 6.30   유진형,임지영,강미나,안지영,
안정희,황수빈,진익한,김새로나
 
7 2001.6.27 - 6.30   진익한,임지영,강민아,손희철,
김규호,김태정,박나라,방혜령
우수상,장려상
8 2002.7.3 - 7.6   이승호,김민호,최수영,김선희,
노경희,서연정,최유미,백동주
최우수대상,
우수상
9 2003.7.2 - 7.5 전주대 조인수,김은진,이승호,박경용,
황미진,박지혜,강종수,김지영
 
10 2004.6.29 - 7.2   김용태,장청희,이재호,
황미진,이나원,권훈
 
11 2005.6.26 - 6.29 강남대 편호민,김은진,이대완,이유빈,
김태정,이미지,박혜림,이아름
 
12 2006.6.26 - 6.29 경남대 정종걸, 정대화, 전효성, 윤세나,
조혜진, 최난희, 김기종, 박경호, 윤보라
 


■ GPP

우리 대학 학생과 주관으로 운영되고 있는 Global Pioneer Program(GPP)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해외탐방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서 학생들이 탐방계획을 수립하여 선정이 될 경우, 일정한 정도의 재정적인 지원(현재 아시의 경우 60만원, 유럽이나 미주지역의 경우 120만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지원과 더불어 탐방 후에 탐방의 성과를 평가하여 우수한 팀에게는 총장상이 수여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4명까지 한 팀이 되는 것을 허용하며, 원할 경우 지도교수를 동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치외교학과는 2005년도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부터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시 시작하여 파견팀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탐방에 있어서의 치밀한 계획과 이에 따른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으로서 총장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 팀은 우리 사회에도 문제가 되고 있는 HIV/AIDS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처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태국에 있는 국제기구 6군데와 비정부기구(NGO), 그리고 정부기구를 방문하여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대학을 방문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HIV/AIDS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친 후 언론 등에 활동상들이 보도되어 정치외교학과 학생들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졌으며, 참가한 학생 중 한 사람은 한국에이즈퇴치연맹에 정규직원으로 채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2006년에도 정치외교학과 학생팀이 선정되어 한국에 있어서 지구시민교육(Education on Global Citizenship)을 어떻게 시행하여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이 분야에 앞서 가고 있는 일본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NGO 4군데, 정부기관인 JICA(일본국제협력단), 동경국제대학을 방문하여 많은 질의응답과 토론을 하고 돌아 왔습니다. 특히 동경국제대학을 방문하여서는 그곳 학생들과 토론을 했을 뿐 아니라, 한국에서 준비하여 간 지구시민의 소양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30개 문항)를 회람하여 일본 학생들의 지구시민의 소양을 측정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학생들과의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탐방을 마친 후 다른 대학에서의 강의요청에 따라 참가한 정치외교학과 학생이 특강을 했으며, 일본에서의 관찰을 근거로 우리나라의 국제협력단(KOICA)을 공식방문하여 정책제언을 하기로 되어 있습니다.